도시공학 이론의 한 측면에서 도시와 농촌을 구분하자면 단위면적당 인구의 밀도를 가지고 구분할 수 있습니다.
세계의 어느 대륙에서나 대도시일수록 초고층 건물에 초과밀 인구가 거주하는 공통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특히 우리나라 수도권에는 인구의 49%가 밀집해 있고 기업은 59%가 편중되어  그 도가 지나칩니다.
그리고 지금도 젊은이들은 일자리를 찾아 서울로 서울로 향합니다.

 

 

 


그런데 양산시 원동면 대리 배내골이라는 산골짝 에코펜션에서 매실을 따면서 나는 문득 이런 의문이 들었습니다.
“생존을 위한 먹거리를 찾아 도시로 도시로 향하는데 과연 도시라는 공간이 그렇게 바람직한 삶의 공간인가?”라는 의문 말입니다.

8년 전 나는 이름만 밭이지 경사 25도가 넘는 경사지를 다듬어 집을 지었습니다. 그리고 집자리를 제외하고는 농지법상 농사를 짓기는 지어야 하는데 토질이 나빠 달리 경작할 만한 농작물이 없어 매실나무 50여 그루를 심었습니다.

 

-배내골 에코펜션-

 


애당초 매실나무를 심을 때부터 경제적 수익을 보자는 뜻은 없었으므로 지금까지 농약도 치지 않고 비료도 주지 않고 그저 관상용으로 키우는 가운데 자연스럽게 열리는 약간의 매실을 따서 장아찌를 담그기도 하고 술을 담그기도 하였습니다. 말 그대로 자연산인 셈이지요. 그런데 올해는 이 매실 밭에 진디물이 창궐하여 몇몇 나무를 제외하고는 수확할 매실이 없었습니다.
하여 인심 쓰는 셈 치고 펜션에 온 손님들에게 자기 요량껏 성한 매실만 따서 가져가라 하고 수확을 포기 하였습니다.

 

 

-매실밭의 병든 매실과 매실 따기를 하는 가족들-

 

 

 

그러고선 집 주변을 둘러보다 놀라운 광경을 목격하였습니다.
집단으로 심은 매실밭의 열매는 그토록 엉망인데 언덕 위 돌틈 사이에 홀로 지 마음대로 크고 있는 매실나무에는 싱싱하고 튼실한 매실이 주렁주렁 달려 있는 것입니다.
해서 이 대조적인 광경에 대해 곰곰이 생각해보니 금년 초 밭 토질이 너무 박토라고 퇴비를 듬뿍 주었는데 매실나무가 그 퇴비를 좋아하는지 않는지도 모르고, 그 양이 적합한지도 모른 체 그저 거름이 많으면 좋겠거니 하는 나의 무지가 화를 부른 측면도 있고,
어떤 동물이나 식물이거나 간에 한 종만 밀집해 있으면 박테리아와 곤충을 비롯해 온갖 먹이사슬 사이에서 그 종만을 좋아하는 먹이사슬만 번창하고 이를 억제하는 천적이 사라짐으로서 질병이 생기는데 이를 간과한 것입니다.

 

-언덕에 홀로 자란 매실나무의 튼튼한 열매-

 

 

이와 같은 징조는 이것 말고도 우리 주변에 흔히 있습니다,
근자에 들어 조류독감과 광우병 때문에 전 세계는 해마다 비상이 걸립니다.
그리고 과학자들은 이 재난의 가장 큰 원인으로 가축의 과도한 집단사육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소나 닭이나 자연에서 방목을 하면 맑은 공기를 마시며 온갖 풀과 열매를 먹는 가운데 고른 영양분과 항생물질을 섭취하여 스스로 건강을 유지합니다. 하지만 좁은 공간에 집단사육을 하면 가축장의 암모니아가스 공기를 들이마시며 살만 찌는 사료를 먹으면서 가축들이 건강을 잃는다는 것입니다.

 

 

 

 

 

그러면 인간의 삶은 어떨까요?
초고층 빌딩에서 인공 공조기를 통해서 내뿜는 공기를 마시며, 온갖 살균소독한 식재료를 먹으면서 과연 건강할 수 있을까요?
수명이 좀 늘어났다고 과연 그것이 건강한 삶일까요?

 

최근 장성요양병원화재사건, 서울지하철 화재사건들로 인하여 노인들의 범죄가 사회적 이슈로 대두되고 있습니다만 이런 사회적 병리현상은 날이 갈수록 심각해질 것입니다.
지난해 교육부가 초.중.고 학생들을 상대로 실시한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에서 열 명 중 한 명꼴의 청소년들이 자살충동을 느낄 정도로 정신건강이 위험하다고 합니다.
과도한 영양섭취로 덩치는 커지고 수명은 늘어나는 대신에 정신건강이 급격히 나빠지고 있는 것입니다.


좁은 공간에서 사육하는 소와 닭과 같은 가축에서 광우병과 조류독감 질병이 나타나듯이 과밀한 도시공간에서 살아가는 인간에게 어떤 질병이 나타날지 우리는 깊이 생각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배내골 에코펜션에 관한 정보는 http://sunbee.tistory.com/278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경상남도 양산시 원동면 | 에코펜션
도움말 Daum 지도
Posted by 땡삐 선비(sunbee)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