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와 산

남과 여. 로망과 로맨스. 그리고 세컨하우스

남과 여. 로망과 로맨스. 그리고 세컨하우스 자세히보기

정치 엿보기

의창구 박성호후보 고발과 변명, 그리고...

선비(sunbee) 2012. 4. 6. 19:12

 우리가 교육계에서 ‘대학총장’ 하면 종교계에서 신부님이나 큰스님 정도의 성직자처럼 느껴지고, 실제 그들은 사회생활을 하면서 그런 대접을 받고 삽니다.
 이번 총선에서 새누리당이 창원 의창구에 현역인 권경석 국회의원  대신 창원대학총장 출신인 박성호후보를 공천한 것도 그의 이런 사회적 위상과 도덕성에 대한 신뢰 같은 것이 있었기 때문이라 봅니다.
 그런데 최근 언론에 오르내리는 보도내용을 보면 ‘이 사람이 이러고도 교수였으며 대학총장이었나?’하고 의심이 갈 정도입니다.
 그는 지난 4월2일 CBS와 CJ방송에서 주최하는 후보자방송토론회를 두고 ‘간다-못간다-간다-못간다’를 반복하다 ‘나는 로봇이다’라는 말로 여론의 도마 위에 올랐습니다.

 그리고 이번에는 그가 대학총장 재임 시에 한 푼도 등록금을 올리지 않았다는 말이 거짓말로 들통 나 창원대 총학생회장 출신 이소운씨가 이 사실에 대해 선관위에 허위사실 유포혐의로 고발을 하였다고 합니다.
 박성호후보가 선거공보물 등을 통해 창원대 총장 시절 최대 치적으로 홍보하고 있는 것 중의 하나가 '등록금 동결'입니다.
 지난 4월1일 의창구를 찾은 새누리당의 박근혜 비대위원장도 지지연설 중에 "우리 박성호 후보는 창원대 총장 시절에 등록금 인상률 제로, 취업률 1위를 달성한, 정말 일 잘하시고 능력있는 인재시다."라고 그를 치켜세웠습니다.
 그가 이번 선거에서 가장 큰 치적으로 내세우는 ‘등록금 인상 제로’가 거짓말로 들통 나고    그 바람에 박근혜위원장마저 거짓말쟁이가 되고 말았습니다.

 

 더욱 심각한 것은 박성호후보 측은 이 씨가 고발장을 접수한 다음 즉각 해명자료를 배포했는데 이것마저 거짓말로 들통이 났다는 것입니다.
 박후보 측은 "총장 취임 이후 동록금이 인상된 적이 단 한번도 없다"며 그 증거로  2008~2011년도 등록금 책정표도 함께 공개했는데,
 박성호 후보의 총장 재임 기간은 2007년 6월부터 2011년 6월까지 4년간으로, 2007년도 자료가 빠져 있었고, 교과부에 확인 결과 2008년 등록금이 2007년보다 평균9.1% 인상된 것으로 확인되었다는 것입니다.

 이 기사를 보면서 나는 ‘이것이 이명박 정권과 새누리당의 한계인가’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노무현정부 시절 개방형 이사제 도입을 비롯한 사학재단의 비리근절을 위해 사학법을 개정하고자 할 때 당시 한나라당은 촛불까지 들고 길거리에 나서 반대를 하였습니다.
 그러고 도가니 사건이 생기고, 등록금은 천정부지로 올랐습니다.
 해마다 오르는 등록금 덕분에 사학들은 한해 수백억을 통장에 적금하는 대신에 학부모들은 등골이 휘고 대학생들은 시급 아르바이트 일자리로 내몰리게 되었습니다. 그러다 결국 터진 것이 지난해 반값등록금 촛불집회였습니다.
 박성호 후보는 이런 민감한 사안을 두고 표심을 유인하기 위해  거짓말을 하였고, 그 거짓말에 핑계로 내민 증거자료까지 거짓이었다고 하니 어처구니가 없습니다.

  상황이 이러함에도 박성호 후보는 "제자가 스승을 고발했는데, 매우 참담하다. 악의적인 네거티브 공세를 그만두어야 한다"라고 하였습니다.
 그의 말대로 제자가 스승을 고발하는 일이 세상천지에 어디 있을 법한 일입니까?
 하지만 그 제자인들 스승을 고발하면서 마음이 편했겠으며 주저함이 없었겠습니까?
 스승을 고발해야 하는 제자의 심중은 또 얼마나 참담했겠습니까?
  

                                                                                                    -사진은 뉴시스 기사에서-


 창원의창구 선관위는 접수된 고발장을 검토하고 있으며, 허위사실이 인정되면 검찰에 고발조치할 방침이라고 합니다. 앞으로 전개될 상황을 나름 예측을 해보면 보나마나 한 동영상입니다. 이명박정권하에서 국가기관이 여당의 후보를 감싸고 도는 행태는 지금껏 수도 없이 경험해 왔습니다.
 선관위는 우물우물하다가 선거일을 넘기고 말 것이고, 박후보는 ‘밑에서 자료를 정리하다보니 착오가 있은 것 같다.’고 해명할 것이고, 검찰은 고의가 아니라는 이유로 기소유예 정도로 처분하고 말 것이고 . . .

 선출직은 선거법 또는 형법상의 처벌로 그 직위가 취소되지 않는 한 면직처분이나 징계처분을 할 권한이 있는 자가 없습니다. 2009년 박완수 창원시장, 39사단장, 경남경찰청장, 국정원 경남지부장이 접대골프를 치다가 말썽이 생겨 임명직 공무원들은 모두 옷을 벗었지만 선출직인 박완수시장은 이름뿐인 경고장만 받고 말았습니다.
 선출직을 징계할 권한이 있는 자는 오로지 유권자뿐입니다.
 하지만 이런 사실을 알고 있는 유권자는 별로 없습니다. 후보자의 도덕성과 자질에 흠결이 있을 때에는 언론들이 적극 나서주어야 하는데 알다시피 우리나라의 공영방송과 조중동 신문, 그리고 경남의 메이저신문이라 자처하는 모 신문사는 철저히 이명박정권이 꼬봉노릇을 하고 있어 새누리당후보에 불리한 기사는 보도를 삼가고 있습니다.
 박성호후보의 위 ‘나는 로봇’사건과 ‘등록금 인상’사건 또한 경남도민일보에서만 기사로 보도되고 나머지 언론은 모두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습니다.

 

                 -연합뉴스 사진- 의원직을 걸고 현시청사를 사수하겠다새누리당 박성호 후보 기자회견 모습

  상식적으로 보면 사건이 이 정도 되면 박성호후보는 자진 사퇴를 하거나 대국민 사과 기자회견이라도 해야 합니다. 그리고 선관위와 검찰은 신속하게 진상을 밝혀 국민들에게 알려야 합니다. 하지만 지금까지 박성호후보가 보여준 모습이나 이명박정권 하에서의 선관위나 검찰이 행하여 온 처신들로 미루어 봐서는 그렇게 할 확률은 높지 않다고 봅니다.

 기대할 것은 오직 유권자의 표심 밖에는 없을 것 같습니다.

 혹여 이 글을 읽고 공감을 하는 분이 계시면 구전이나 SNS로 널리 홍보해 주시면 대단히 고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