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와 산

남과 여. 로망과 로맨스. 그리고 세컨하우스

남과 여. 로망과 로맨스. 그리고 세컨하우스 자세히보기

용암선원이야기

뭐니뭐니 해도 육보시가 최고?

선비(sunbee) 2012. 12. 12. 11:52

 내가 머무르는 거창군 가북면 용암리라는 동네는 해발 700미터가 넘는 고지대로 수시로 눈이 오고, 눈이 왔다하면 잘 녹지를 않아 교통이 두절되기 일쑤이므로 겨울나기가 몹시 힘든 동네입니다.
 이 동네는  과거 100호 넘는 가구가 살았던 산골에서는 꽤 큰 동네였는데 이래저래 다 떠나고 현재는 약 25호가 사는데 그마저 연세 많은 노인들은 요양병원에 장기 입원하였거나 자식 집에 왔다갔다하는데  사실상 살아서 돌아오기는 힘들 것이라는 말을 감안하면 20여 호가 산다고 볼 것입니다.

 

 산골동네인 만큼 마을길은 경사가 급하여 눈이 조금만 있어도 한 발짝을 옮길 수 없는데 12월 6일 아침에는 밤새 내린 눈이 20센티 이상 쌓였습니다.
 70대~80대 노인들뿐인 동네에 이토록 눈이 내렸으니 나는 아침 일찍 사람 다닐 정도의 길이라도 내자며 혼자 눈을 밀며 노인정 앞을 지나고 있는데 지난 밤 마을 노인정에서 함께 주무시고 일어난 할머니들이 눈 때문에 집엘 가지 못하고 있었는데 길을 터줘서 고맙다며 기어이 커피 한 잔하고 가라 하였습니다.
 하여 노인정에 들러 초면 인사를 하고 용암선원에 머무르게 된 사연을 간략히 이야기하였습니다. 그리고 동네에 노인네들 밖에 없어 아무래도 제설작업은 젊은 내 몫일 것 같아 했다고 하자 할머니들은

“암~ 뭐라 캐사도 육보시가 최고제.

 부처한테 백번천번 절하는 것 보다 이리 좋은 일 하는 기 훨씬 복 받는 일이제이.”하며 마냥 고마워  했습니다.

 그런 후 시간이 좀 지나자 여기저기서 남자 서너 명이 나와 함께 길을 넓혀 갔는데 대충 눈치로 보아 내가 최연소인 것 같았습니다. 아무튼  버스가 다니는 큰길까지 길을 다 내고 나니 점심때가 되어 선원으로 돌아왔습니다.

 

 

- 일단 초벌로 인도부터 냅니당~

 

 

-결국에는 차량길도 엽니다.

 

 

 그 이틀 후 나는 창원에 갔다가 돌아오는 길에 거창읍내 빵 굽는 집에서 산 식빵과 정묘스님이 우편으로 보낸 연근 몇 뿌리를 가지고 노인정엘 갔습니다.
 눈 때문에 농사일을 할 수 없어서 그런지 비교적 거동이 자유로운 노인네들은 다 모인 셈이고 삶은 오징어 안주에 술상이 차려지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나를 처음 보는 할머니들도 나를 잘 아는 사람처럼 “아이고 고마븐 사람이 동네 들어 왔네 그려”하며 자리를 권하고 술을 따라 주었습니다.

 눈치로 보아 내가 도착하기 전에 노인들끼리 내 이야기를 주고받았던 것 같습니다.

 외지에서 뜬금없이 남의 동네 절집에 들어와 절집 주변의 대나무를 베어내고 밭의 잡풀을 베어 불을 질러 태우고 하는 내 모습들을 마을 사람들은 무심히 보아넘기지 않았던 모양입니다.

 

 

- 이자리에 모인 분들이 동네 주축입니다.

 

 

-이 분들이 그나마 노인정의 신참이라 안주를 장만하고.... 

 

 

 사실 내가 용암선원에 入院하는 날 향림사라는 큰 절로 동안거를 떠나는 정묘스님은 내게 시간표를 주고 갔는데 이 스케줄대로 하면 하면 나는 하루종일 법당에 앉아 참선만 하고 있어야 합니다.
 한데 이 시간표대로 해보려고 가부좌를 하고 앉았으려니 무르팍이 깨어지고 허리뼈가 부스러지는 것 같은 고통에 도저히 할 수가 없었습니다.


 하여 나는 이를 대신하는 핑계꺼리를 찾았습니다.
 “부처님이 어디 참선하여 도 터는 인간만 부처님이라 했던가?,  머리가 안 되면 몸이라도 대신하여 도 닦는 사람들 열심히 도와 도를 닦을 수 있도록 노력봉사하면 그것도 부처가 되는 길 아니던가?”하며 내가 즐기며 할 수 있는 일을 찾아 하기로 하였습니다.

 이 절집 주인인 정묘스님은 여승인지라 힘든 일은 잘할 수도 없을 뿐 아니라, 년 중 동안거와 하안거를 포함 200일 이상을 집을 비우다보니 주변의 텃밭은 그야말로 쑥과 대나무로 쑥대밭이 되어 있었습니다. 하여 나는 이틀에 걸쳐 쑥대는 베어다 불살게로 만들고, 대나무는 베어서 잡풀과 함께 태워 주변 정리를 좀 하였습니다. 

 

                                 -앉아서 머리로 도 닦는 것보다 몸으로 허드레 일하는 기 훨~

 

 

 그리고 눈이 많이 내린 날 내가 동네 사람들을 위해 봉사할 일이 뭐가 있겠나싶어 눈을 한 번 치웠을 뿐인데 의외로 육보시의 효과는 컸습니다.
 삶은 오징어 안주에 소주를 서너 잔 얻어 마시고 일어나려는데  할머니들은 혼자서 밥해먹기도 힘들고 한데 노인정에서 저녁까지 함께 먹고 가라했습니다.
 마음이야 꿀떡 같았습니다만 형식적이나마 하는 저녁예불이 있는지라 사양하고 절집으로 돌아 왔습니다.

 

 나는 이 경험을 통하여 깨달은 바가 있습니다.


 굳이 내가 생각하는 신념이나 소신을 가지고 세상에 봉사하고 기여하려 하지 말고,
 상대가 원하는 봉사와 기여를 하는 것이 훨씬 사회를 풍성하고 따뜻하게 한다는 사실을 말입니다.


 고상한 영혼의 보시보다는 작은 육보시가 훨~  약효가 좋다는 사실을 ...  

 

 여러분 중에 혹시 나의 육보시가 필요한 분은 댓글로 남겨주시면 · · ·하겠습니다용~